기능성게임소개

>
페이스북 공유하기(새창열림) 트위터 공유하기(새창열림) 미투데이 공유하기(새창열림)

기능성게임이란?

게임산업은 경제적으로 부가가치가 높은 문화산업임에도 불구하고 게임과몰입, 사행성 조장 등과 같은 일부 역기능으로 인해 청소년들에게 유해하다는 인식이 많이 퍼져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의 근본적인 목적은 규칙에 맞게 행동하고 그 결과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에서 수반되는 즐거움을 통해 삶의 행복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긍정적인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게임의 본질적인 순기능을 살리게 되면 환경, 운동, 교육 등과 같은 더욱 다양한 목적들을 이루며 공공과 개인들에게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 바로 기능성게임 입니다.

기능성게임 유래

기능성게임이란 용어는 1977년 사회과학자인 클라크 앱트(Clark Abt) 의 저서인 [기능성게임(Serious Gme)]에서 유래하였습니다. 앱트는 기능성게임이란 [사용자에게 놀이와 즐거움이 주된 목적이 아닌 교육이 주된 목적인 게임]으로 정의 내리며 "당초 보드게임도 의사결정 교육의 성과를 높이려고 시도했던 것" 이라고 소개하였습니다.

이후 2002년 미국에서 "기능성게임 이니셔티브(Serious Game Initiative)" 가 만들어지며 컴퓨터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접목시키는 문제가 본격 논의되면서 우리사회에 널리 알려지기 시작하였습니다. 초기의 기능성게임은 군사용 목적을 중심으로 한 훈련과 홍보활동이 많았으나, 교육과 치료의 목적에서도 쉽고 빠른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게임산업에서 게임의 부정적인 인식해소와 건전한 게임의 이미지를 만들어 가기 위해 기능성게임의 대중화에 많은 참여를 하며 큰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후 의료교육과 건강정보를 알리기 위한 게임을 만드는 단체인 [Games For Health] 와 공익적 게임을 통해 세상을 계몽하고자 모인 비영리 단체 [Games For Change] 등과 같은 모임들이 다양한 목적의 기능성게임 제작을 위한 활동을 추진해 가면서 기능성게임의 대중적인 인식이 널리 퍼지게 되었습니다.

기능성게임의 특징

기능성 게임은 게임의 즐거움과 재미를 통해 일상 속 지식의 습득과 공공의 이익이라는 다양한 사회적 효과를 만들어 내는 기능성 게임

기능성게임은 교육, 스포츠, 의료, 국방, 공공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게임의 오락적 요소와 접목하여 누구에게나 쉽게 전달하여 다양한 목적에 다가갈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게임입니다.

특히 아이들과 청소년들만의 영역으로 인식되던 게임이라는 소재가 남녀노소 모두에게 확대되어 게임을 통한 교육과 정보제공, 훈련, 선전 등에 더욱 높은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으며, 산업적으로도 높은 완성도의 게임 제작을 위한 기술개발과 상용화를 통해 세계시장을 선두하고 다양한 부가가치를 생산해 내는 경제적 성과를 이뤄 낼 수 있는 산업입니다.

게시물 검색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